MOTHER & NEWBORN

신생아에게 충분한 수유를 위해 산모가 지켜야 할 기본

0f454c22ac20fd91
  1. 하루 1.5~2L 정도의 물을 충분히 마신다 : 출산으로 체내의 신진대사율이 현저히 떨어진 산모는 물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체내의 신진대사가 원할히 진행되도록 하여야 신생아에게 모유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면은 산모의 모유 생산에 매우 중요하다 : 수시로 신생아를 돌봐야 하는 산모에서 충분한 수면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산모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남편 또는 가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균형 잡힌 식단으로 산모와 신생아 모두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여야 한다 : 산후 몸관리가 부실한 경우, 산후풍 등의 후유증과 신생아의 영양에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산후 산모는 늘어난 뼈들이 제자리 잡아가고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대략 3주 정도의 기간 동안 특히 영양 관리에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Reaction of the Newborn

Newborn
  1.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먹은 것 같은데 계속 칭얼대고 운다 : 이는 엄마의 수유 자세가 올바르지 않아서 보기와는 다르게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먹지 못한 경우 종종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목에 힘이 없는 신상아를 팔꿈치에 눕혀서 수유를 하는 경우 신생아는 젖을 물고는 있지만 제대로 빨지를 못 합니다.  따라서 산모는 아기의 뒷목을 한손으로 살며시 쥐어 신생아의 머리를 확실히 받쳐서 유두에 신새아의 입을 바짝 붙여 주는 자세를 취함으로써 산모는 신생아가 모유를 빨기에 적절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모유를 충분히 섭취한 아기가 잠을 자지 않으며 자꾸 칭얼대고 짜증을 낸다 : 이 경우 가장 흔한 이유는 아기의 배변 후 처리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엉덩이가 따가워서 보이는 반응일인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흔히 아기가 배변을 하면 물티슈로 닦아주면 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물티슈 사용이 반복되다 보면 아기의 엉덩이가 불그스레 되고 심하면 발진 등이 생기는 겅우가 있습니다.  아기가 배변을 한 후에는 반드시 물로 깨끗히 씻어 주고 잘 말려 주어야 합니다. 이때 물은 미지근한 물이어야 하며 비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배변 훈련은 아기의 성격 형성에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엄마들이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 입니다.
  3. 아기의 몸과 얼굴 등에 불긋불긋 발진이 생긴다 : 이 경우는 태열이 발생한 것을 고려해 봅니다. 지나치게 아기를 염려하여 너무 덥게 하면 종종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이때는 너무 두껍게 옷을 입혔는지 살펴보고 아기의 몸을 시원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4. 보이지 않는 집안의 연기가 신생아를 괴롭힌다 : 보이지 않는 집안의 연기에 신생아가 노출되어도 신생아는 괴롭다는 표현을 못 합니다. 그러나 폐가 완전히 발달되지 못한 신생아는 음식을 조리할 때, 특히 생선, 고기 등을 구울 때 나오는 연기에 간접적으로라도 노출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집안에서 조리할 때는 주방의 창문을 조금 열어두고 환풍기를 사용하여 환기를 잘 시켜 아기가 음식 연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요리를 할 때는 아기 방의 문을 잘 닫아 보이지 않는 연기의 유입을 막을 수 있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료 전화 상담 : +1-510-828-6489 /  10:00am ~ 11:00am (Mon~Fri)